검색

SK텔레콤-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

가 -가 +

인디포커스
기사입력 2020-08-04

  • 5G 에지 클라우드 기반 로봇 배달 서비스 상용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5G MEC로 배달의민족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제어해 자율주행 안정성 향상
  • 이통·배달 1위 협업 통한 무인 배송 서비스 발굴 및 클라우드 사업 확산 기대

[인디포커스/김은해] ‘배달의민족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SK텔레콤 5G MEC 기반 자율주행 로봇이 배달하는 세상이 현실로 다가온다.

 

▲ SKT-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SKT제공  © 인디포커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www.sktelecom.com)5G 기반 초연결 서비스 확대 및 에지 클라우드 분야 선도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 www.woowahan.com)5G MEC 및 스마트 로봇 기반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SK텔레콤의 5G MEC 클라우드 플랫폼(5G 에지 클라우드) 및 통신망 운용 노하우와 우아한형제들의 스마트 로봇 딜리버리 서비스를 접목, 신개념 무인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현재 경기도 수원시 광교 지역에서 LTE 망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우아한형제들의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활용 배달 서비스를 5G MEC 및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도화해 서비스 안정성과 정밀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의 5G 에지 클라우드는 폭증하는 모바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위해 교환국사 및 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 데이터 처리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과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다.

 

우아한형제들은 실내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실내 자율주행 층간이동 배달로봇 딜리타워’,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SK텔레콤의 5G MEC와 접목할 경우 보다 세밀한 자율주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과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6월부터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딜리드라이브5G MEC를 적용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양사는 5G MEC 환경에서의 실증 작업을 통해 딜리드라이브의 자율 주행 안정성과 원격 관제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인디포커스. All rights reserved.